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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차량을 이용하여 방문하시는 경우
주차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고객용 주차 공간을 마련해 두겠습니다.
우리는 현관에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게시하고,
안내원을 배치하여 고객이 찾는 담당 부서를 정확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모든 사무실 앞에 부서 이름, 직원 사진, 담당업무가 포함된 자리 배치도를 붙여 두겠습니다.
고객이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일어나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먼저 인사한 후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현관 안내원은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원하는 부서로 쉽게 찾아가실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리며, 고객이 민원실에서 업무 처리를 원하실 때는 민원실로 안내한 후 담당 직원을 5분 내로 불러드리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해당 부서에 전달한 후 담당자가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궁금증이 해소되었는지 그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이 사용할 수 있도록
민원실에 돋보기와 확대경을 비치하겠으며, 고객이 도움을 요청하시면 해당 공무원이 민원 서류를 대신 작성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편안하게 용무를 볼 수 있도록
모든 사무실에 대화 공간을 1곳씩 마련하고, 청사 바깥에 휴식 공간 2곳을 마련해 두겠습니다.
민원실에
민원인용 안내책자, 돋보기, 신문 등을 비치해 두겠습니다.
고객께서 화장실을 편안하고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화장실마다 편의용품 및 위생 설비 등을 마련해 놓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전화 연결 지연으로 인한 고객의 불편을 줄이겠습니다. 받을 때는 인사말과 소속 부서,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고 친절히 답변하겠습니다.
답변은 쉽고 분명하게 하며,
담당자는 고객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전화를 끊겠습니다.
고객이 찾는 담당자가 아닐 때는
“○○○로 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 부서에 전달한 후, 담당자가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응답하도록 하여 담당자의 부재로 인해 고객이 겪는 불편을 줄이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보다 나중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직원의 전화 응대 친절도를 높이기 위해
연 1회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한 친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 팩스, 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고객이 우편, 팩스,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드리겠으며, 방문 수령 또는 우편 중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